본문 바로가기
정보

태블릿 PC 사용 방법 : 와이파이, 셀룰러 모델 설명 등

by 에듀K션 2022. 9. 26.
반응형

태블릿 PC 사용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태블릿 PC를 이용하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기기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태블릿을 구매하고 싶은데, 정작 사용 방법이 어려워서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으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태블릿 PC 고르는 법부터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태블릿 PC 개요

2. 태블릿 PC 모델 구별하는 방법

3. 태블릿 PC 사용 시 주의사항

 

삼성-갤럭시탭-S7-FE-패키지-이미지
삼성 갤럭시탭 S7 FE 패키지 / 출처:삼성전자

 

1. 태블릿 PC 개요

태블릿 PC는 스마트폰과 사용방법이 거의 같습니다. 전화, 문자가 되지 않는 커다란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물론, 브랜드별로 조작방법이 조금씩 상이하긴 한데요. 갤럭시를 쓰시는 분들은 갤럭시 탭을 고르시고,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이패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적응하기 수월합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운영체제에 따라서 크게 2가지로 나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컴퓨터 운영체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인 것은 다들 아실 것입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윈도우가 아니라, 구글의 안드로이드애플의 iOS로 나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애플 기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본인의 스마트폰이 애플의 아이폰이 아니라면, 태블릿 PC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선택하는 것이 맞습니다. 서로 호환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2. 태블릿 모델 구별하는 방법

스마트폰과 다르게 태블릿을 구매 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와이파이(Wifi) 모델을 구매할지, 셀룰러(Cellular) 모델을 구매할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두 모델의 차이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태블릿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입니다. 카페, 도서관, 관공서 등 방문해서 와이파이를 사용해보셨을 텐데요. 인터넷을 이렇게 와이파이로만 잡아서 쓰는 태블릿 모델이 와이파이 모델입니다. 반대로, 외부에서도 태블릿 요금제를 가입하고, 유심(USIM)을 장착한 뒤 자유롭게 상용할 수 있는 모델이 셀룰러 모델입니다. 셀룰러 모델은 와이파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당장에 태블릿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언젠가는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여력이 되시는 분들은 셀룰러 모델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와이파이(WIFI) 모델 : 와이파이를 잡아서 인터넷 사용 가능
  • 셀룰러(Cellular) 모델 : 와이파이 잡아서 인터넷 사용 가능하며, 개별 태블릿 요금제 가입 시 어디서든지 자유롭게 사용 가능

 

와이파이 모델을 구매한 뒤, 인터넷이 안된다며 고장 났다던지, 사기당했다던지 주장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절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 말씀드립니다.

 

3. 태블릿 사용 시 주의사항

태블릿을 구매하고 나서 처음 실행을 하면, 운영체제에 따라서 로그인을 하라고 합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평소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계정으로 사용을 하게 되면, 혹시나 유로 앱을 구매하게 될 경우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동시에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구글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는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삼성 갤럭시(안드로이드)에서 유료 앱을 결재했습니다. 그런데, 아이패드를 구매했다면, 똑같은 앱이라고 하더라도 운영체제가 달라지기 때문에 각각 결제를 해야 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 같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로그인을 한 계정이 서로 다르다면, 각각 결제를 해야 됩니다. 그러니 계정을 하나로 사용하시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매우 기초적인 내용만 담아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처음에 말씀드렸다시피, 스마트폰을 어느 정도 사용하실 수 있다면, 태블릿 PC 사용도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화면이 커진 스마트폰이다고 생각하시면 적응하시는데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