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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음식 시장은 독과점 시장 : 포장 주문에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by 에듀K션 2022.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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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음식을 자주 드시는 분들은 배달비에 상당한 지출이 발생합니다. 계속되는 배달비 인상으로 인상을 찌푸리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그런데, 포장 주문에도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장-주문도-비용이-청구될-수-있다는-내용
포장 주문도 비용이 청구될 수도 있다는 내용

 

목차

1. 배달음식 시장은 독과점 시장이다.

2.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 정책은 예전부터 존재했다.

 

1. 배달음식 시장은 독과점 시장이다

배달앱을 떠올렸을 때 떠오르는 배달앱은 크게 4군데입니다.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 이츠, 카카오 주문하기 등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는 같은 회사입니다. 우아한 형제들이 요기요의 딜리버리 히어로에게 매각되면서 한 배를 타게 된 것이죠. 두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90% 이상이며, 독과점 체제를 만들어버렸습니다. 

 

독과점 시장에서는 소수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할 수 있게 됩니다. 담합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을 제한해버릴 수 있다는 부분인데요. 가격을 마음대로 인상하거나, 공급량을 줄여버리게 된다면 소비자가 피해를 보게 됩니다. 실제로, 배달음식 시장에서 배달비가 과다하게 청구되는 구조가 돼버린 것도 이러한 원리로 인한 결과입니다. 

 

 

 

2.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 정책은 예전부터 존재했다.

현재에 이르러 배달비가 매우 부담스러운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치킨 한 마리를 주문하기 위해서는 기본 3,000원 이상의 배달비를 지불해야 됩니다. 치킨 한 마리와 배달비가 20,000원이라고 한다면, 배달비는 15%를 차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정말 부담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배달비가 부담이 될 경우 포장 주문을 통해 직접 음식을 픽업해서 먹는 방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가까운 매장이라면 간단하게 앱을 통해 포장 주문을 하고 나서 시간에 맞게 찾으러 다녀오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포장 주문에도 비용이 청구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배달의 민족은 2019년 11월에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 제도를 도입했고, 현재까지 계속 무료 정책을 연장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022년 6월 말에 점주들에게 공지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장 주문 무료 정책 종료 후 포장 주문 서비스 이용 시 정상적으로 요금이 과금될 예정입니다.
  • 무료 지원 기간은 9월 말까지로 알려졌습니다.

 

 

 

즉, 언제든지 무료 정책이 유료 정책으로 전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쿠팡 이츠도 마찬가지로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에 대해서 무료 기간을 연장하는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요기요는 포장 주문에 대한 수수료를 받고 있는데요. 12.5%를 떼 가고 있다고 합니다. 저는 요기요를 자주 이용하기는 하지만, 포장 주문에도 수수료가 있다는 것을 오늘 처음 알았는데, 정말 뒤통수를 세게 맞은 기분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비용들이 생긴다면, 점주들은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계속되는 배달비 인상으로 인해 민심이 좋지 않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서도 배달음식을 먹지 않고, 포장음식만 먹는 사람도 꽤 많아졌습니다. 저 역시 배달비가 있는 음식은 가급적 먹지 않습니다. 배달앱 기업들이 정신을 차리지 못할 경우 점차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배달앱 업체들의 수익성은 많이 악화가 된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배달앱 업체들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포장 주문에 대한 비용을 청구할 것인지 9월 말이 되면 결정이 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반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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