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유튜브는 필수에 가깝습니다. 유튜브는 개인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조회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매력적인 구조입니다. 다만, 유튜브 영상을 올리자마자 수익화가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익창출 심사 통과를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유튜브 수익 구조
유명한 유튜버(크리에이터)들은 돈을 정말 많이 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걸어 다니는 중소기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대기업 연봉에 해당하는 금액을 한 달 만에 버는 유튜버도 있을 정도라고 하니, 정말 웬만한 중소기업보다 수익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브에서 수익을 내는 구조는 매우 간단합니다. 나만의 영상을 유튜브 개인채널에 게시하면 유튜브 이용자들이 영상을 보게 되는데, 영상에 포함되어 있는 광고 영상을 시청하면 광고수익을 크리에이터와 유튜브가 나눠갖는 구조입니다. 유튜브는 영상을 올릴 수 있는 플랫폼과 광고주를 유치하여 생태계를 만들고, 크리에이터들은 즐길 수 있는 영상을 올리며 윈윈 구조를 만들게 됩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유튜브는 조회수 1당 2~3원의 수익창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00만 뷰가 발생하면 200~300만 원의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광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익창출을 위한 기준을 달성해야 하는데,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지금부터 정확하게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 유튜브 수익창출 기준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은 크게 두 가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직전 12개월 동안 구독자 1,000명과 본인 영상의 시청시간 4,000시간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직전 90일 동안 구독자 1,000명과 유튜브 쇼츠 영상 1,000만 뷰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두 기준 중에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을 통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긴 영상을 게시하는 사람은 첫 번째 방법으로 도전하는 것이 맞고, 1분 미만의 쇼츠 영상을 게시하는 사람은 두 번째 방법으로 도전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참고할 부분은 유튜브 쇼츠 영상은 4,000시간에서 제외됩니다. 이 점 잘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기준은 난이도가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를 도전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콘텐츠가 있어야 하는데, 요즘 참신한 주제를 찾는 것은 정말 어렵죠. 영상편집 실력도 상향 평준화가 되다 보니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진입장벽을 깨부수고 승승장구하는 사람도 분명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오랫동안 수익창출 기준을 달성하지 못하게 되는데, 점점 열정을 잃고 유튜브를 포기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콘텐츠 위반 사실이 발견되면 경고를 받게 되는데, 경고가 있는 상황에서는 수익창출 심사에 통과할 수 없습니다. 경고를 받는 주된 이유는 가이드 위반, 저작권 위반이 있습니다. 경고를 받은 내역을 빠르게 조치해서 없앤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3. 2023년 2월부터 유튜브 쇼츠 수익화 가능해진다.
유튜브 쇼츠 영상은 1분 미만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시청할 수 있는 영상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다면 손쉽게 수백만 뷰 달성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튜브 쇼츠는 현재까지 수익화를 할 수 없는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유튜브 쇼츠만으로는 돈을 벌 수 없는 상황이지만, 내년 2월부터는 쇼츠에서도 수익화가 가능해집니다.
2023년 2월 1일부터 유튜브 쇼츠 영상에도 광고가 들어가게 되고, 해당 광고에서 발생한 광고수익을 유튜브와 크리에이터가 나눠갖는 구조입니다. 쇼츠 영상은 짧기 때문에 영상 중간에 광고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쇼츠 영상과 영상 사이에 광고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수익 지급에는 기존과 다른 점이 존재합니다. 영상과 영상 사이에 광고가 들어간다는 것은 앞 영상과 뒤 영상의 게시자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이라 누구에게 광고수익을 주는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것을 유튜브에서는 다른 기준을 도입합니다. 한 달 동안 발생한 전체 쇼츠 영상의 광고수익의 45%를 쇼츠 크리에이터들에게 나눠주는 방식입니다. 즉, 쇼츠 영상 조회수가 높을수록 많은 퍼센트의 수익을 배분받게 되는 것인데, 과연 어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할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4. 유튜브 쇼츠 기타 수익화 방법
유튜브 쇼츠만으로는 충분한 광고 수익이 보장을 받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크리에이터들은 다른 방식으로 수익화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구조가 쇼츠 영상으로 유입 트래픽을 높인 다음에, 구독을 유도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사실상 짧은 영상으로 본인 유튜브 채널을 홍보하는 짧은 영상으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다음으로는 블로그나 파트너스 등으로 유입을 시키는 방식입니다. 나의 쇼츠 영상에 100만 뷰가 발생했다면, 하위에 링크를 달아서 외부 유입을 10%만 시켜도 10만 명의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고, 2차 수익화가 가능해지는 방식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정말 좋은 방식이고, 잘 된다면 정말 좋은 수익화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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