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서비스센터를 이용할 때 알아야 하는 무상수리와 유상 수리 기준을 정리한 글입니다. 삼성 스마트 기기, 가전 등을 이용하면서 다양한 사유로 서비스센터를 이용할 일이 발생하는데, 무상수리와 유상 수리 기준을 참고하신다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삼성 서비스센터 요금 구조
대한민국에서 삼성과 LG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AS를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국에 서비스센터 인프라를 잘 갖춰놓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AS를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은 제품의 성능만큼 중요한 구매 요소입니다. 운이 좋아서 무상 수리 기준이 된다면 좋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비용을 지불하고 AS를 받는 경우도 존재하는데요. 서비스센터 요금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비스센터 요금은 출장비, 부품비, 수리비를 합산하여 책정됩니다. 출장비는 유상 수리 대상일 경우에 제품의 수리 여부와 상관없이 18,000원입니다. 평일 18시 이후의 출장일 경우, 휴일에 출장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출장비는 22,000원입니다. 단, 무상 수리일 경우에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부품비는 수리를 진행할 경우에 부품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 청구되는 비용입니다. 부품비에서는 부가세 10%를 포함하여 책정됩니다. 수리비는 유상 수리를 진행할 경우 부품비를 제외한 기술료를 뜻합니다. 수리 대상 품목에 따라서 수리를 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난이도 등이 다른데, 이러한 것들을 감안하여 수리비 기준표에 의거하여 수리비를 책정합니다.
2. 무상수리 기준
앞서 언급한 대로 유상 수리 시에는 상당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무상수리 건으로 AS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무상수리 기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 품질보증 기간 내에 사용 부주의로 인한 고장이 아니라,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도중에 발생한 고장일 경우 무상수리 대상입니다. 성능 문제, 기능상의 고장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부품을 교체한 이후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도중에 12개월 이내에 동일한 부품 재고장 발생 시에는 무상수리 대상입니다. 품질보증기간 내에 부품을 교체했거나, 부품을 유상으로 교체한 경우 모두를 포함합니다. 다만, 제품 구입 기준으로 핵심부품 무상수리 기간이 종료된 이후라면 유상 수리 대상이 됩니다.
- 부품 미사용 도중에 수리를 한 경우에는 수리일 이후 2개월 이내에 동일한 고장이 재발한 경우에 무상수리 대상이 됩니다.
3. 유상 수리 기준
유상 수리 기준은 앞서 무상수리 기준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대부분 유상 수리 대상이 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 품질보증기간이 지난 경우
-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고장이 아니지만 고객이 요청해서 제품을 점검한 경우
- 고객의 요청으로 제품을 점검하는 경우, 조정 또는 사용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 기기 내부 세척 및 청소를 요청하는 경우
- 신제품을 최초 설치를 한 이후에 추가적으로 제품 연결 및 재설치를 요청하는 경우
- 대리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 것이 아니라 홈쇼핑, 인터넷 등에서 자가 구입 후 제품 설치를 요청하는 경우
- 제품 이전 설치를 요청하는 경우
- 타사 제품을 함께 사용하는 도중에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 고객 부주의로 외부 충격으로 인한 파손, 손상, 고장이 발생한 경우
- 배터리, 형광등 류의 소모성 부품이 보증기간이 지나거나, 수명이 다한 경우
- 천재지변으로 고장이 발생한 경우
4. 제품의 보증기간
제품을 구입할 때 명시된 보증기간이 있습니다. 대체로 보증기간은 구입일자부터 시작하는데, 구입일자 확인은 제품 보증서 또는 구입 영수증을 통해 확인합니다. 보증서가 없어서 구입일자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회사에서 발행한 보증서 내용에 의거하여 보증 조건을 결정하게 되는데, 생산 년월에서 3개월을 감안하여 구입일자를 적용 후 보증기간을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보증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하여 적용하는 사례도 존재합니다.
품목별 보증기간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일반 제품과 계절성 제품에 따라서 보증기간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품질보증기간은 2년이지만, 배터리는 1년입니다. 이점 잘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 배터리 일체형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디스플레이를 교체할 때 배터리까지 함께 교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핵심부품 무상기간은 2년부터 10년까지 큰 폭으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탁기, 냉장고, 제습기, 건조기, 청소기, 공기청정기 등의 핵심부품 무상기간이 10년에 해당합니다. 한번 구매하면 잘 바꾸지 않기 때문이며, 고장이 잘 나지 않아서 오랫동안 사용 가능한 것을 떠올리면 되겠습니다.
AS를 위해 서비스센터에서는 부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부품이 없다면, 수리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무기한으로 부품을 보유하고 있을 수는 없기 때문에 부품 보유기간을 명시해 놓았습니다. TV와 냉장고는 8년 동안 부품을 보유하고, 컴퓨터, 스마트폰은 4년 동안 부품을 보유합니다. 사용하는 제품의 출시일을 고려하셔서 부품이 있는지 없는지 계산하는 것이 첫 번째고, 그다음은 서비스센터에 문의해서 부품이 남아 있는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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