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

독서 습관 기르기 1편 : 스티커 전략

by 에듀K션 2022. 5. 7.
반응형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는데, 배경 지식이 풍부해야 합니다. 배경 지식을 쌓기 위해서는 책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자 그러면 아래의 고민 사례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안녕하세요. 요즘 고민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에 책을 많이 읽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충분하지 않은 살림살이지만 우리 아이를 위해서 좋다고 하는 K사의 전집을 여러 질을 샀어요. 그런데, 제 마음과는 달리 우리 아이가 책을 읽지 않아서 속상합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책을 읽을까요?


요즘 책값이 장난이 아닌 것을 다들 알고 계실 거예요. 책을 한 권씩 사줄 수도 없는 노릇이고, 보통 전집이라고 하면 한 질(1세트)에 20~30권입니다. 5질 정도만 구매해도, 150여 권의 책을 구매하는 것과 같습니다. 한 권에 만원씩만 잡아도 150만 원이 되는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금액입니다.

돈은 얼마가 들어도 좋지만, 정작 비싼 돈 들여서 구매한 책을 우리 자녀가 읽지를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겠죠. 더 나아가 가 날 수도 있습니다. 왜 엄마의 마음을 몰라주나 싶으면서도 서운한 감정이 들 수도 있어요. 그렇다고 책을 강제로 읽게끔 한다면, 자칫 반발심만 생길까봐서 이도 저도 못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책을 읽을지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흥미를 자극해 주세요!

무조건 책을 읽게끔 강요하지 마세요. 자연스럽게 아이가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흥미를 자극해 주세요. 흥미를 자극해 주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이가 책을 읽으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읽은 책에 스티커 붙여주기

아이들은 스티커를 참 좋아합니다. 만화나 애니메이션 등에 노출된 아이들은 그중에서도 좋아하는 캐릭터들이 있게 마련인데요. 인터넷에서 조금만 검색을 해봐도 캐릭터 스티커들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책을 한권씩 읽을 때마다 스티커를 붙여주는 것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도형으로 된 스티커도 좋아요!

참고로 책 표지보다는 책등(모서리 부분)에 붙여주는 것이 더 좋아요! 왜냐하면, 책장에서 바로 보이는 곳은 책 표지가 아니라 책등이거든요! 진열된 책들 중에서 읽은 책과 안 읽은 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입장에서는 본인이 읽은 책들이 점차 많아지는 것을 보며 기분이 좋아질 수 있어요. 스티커 하나로 독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아주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독서 관리 방법 중 하나입니다!

형제자매가 있는 경우에는 각각 다른 스티커를 붙여주기

형제자매가 있을 경우에는 각각 다른 스티커를 붙여주는 것이 좋아요. 형은 파란색 스티커, 동생은 노란색 스티커 등 원하는 색상으로 스티커를 붙여주는 방식입니다. 자연스럽게 형제자매의 독서량 체크가 가능하답니다. 또한, 이렇게 스티커를 붙이는 것만으로도 독서에 대한 동기부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형이 50권을 읽었고, 동생은 70권을 읽었어요. 그러면 형은 자신이 동생보다 책을 많이 안읽은 것에 대해서 반성을 하기도 하고, 독서에 보다 관심을 가질 수도 있답니다.

하지만,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 있어요. 서로 간에 독서량 비교를 하며 훈계를 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독서를 유도하는 것을 잊지 말기!

적절한 보상을 통해 성취감 느끼게 해 주기

독서량이 늘어날수록 책에는 스티커가 많이 붙여집니다. 스티커를 통해서 다양한 보상을 제공해주는 것은 어떨까요? 예를 들어, 스티커 10장에 장난감 선물, 스티커 20장에 치킨, 스티커 30장에 외식 등 약속을 한다면, 우리 아이는 독서에 더욱 관심이 많아질 것입니다. 이러는 와중에 자연스레 독서습관이 형성될 수 있겠죠.

스티커 체크를 통해 편독 예방하기

보통 아이들은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읽습니다. 관심이 없는 분야는 잘 읽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에는 붙여져 있는 스티커를 체크하는 것으로 아이의 편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 영역 분야에만 스티커가 집중적으로 붙여져 있다면, 수과학 분야의 책을 10권 읽을 경우에 보상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가요? 스티커가 이렇게 유용한 것이었나 새삼 느끼셨을 거예요. 자 그럼 스티커를 준비하러 가볼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