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3년부터 공무원 시험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 삭제, 영어는 그대로 유지

by 에듀K션 2022. 10. 29.
반응형

2023년부터 한국사 자격증의 유효기간이 없어질 전망입니다. 올해까지는 취업 등을 위해 한국사 자격증을 제시할 때에는 유효기간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유효기간이 없어지기 때문에, 다시 취득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홈페이지-메인화면
한국사능력검정 홈페이지 화면

 

목차

1. 한국사능력검정 유효기간이란?

2. 2023년부터 일부 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능력검정 유효기간이 사라진다.

3. 영어 능력시험은 현행 유지

 

 

1. 한국사능력검정 유효기간이란?

한국사 자격증은 취업을 위해 필수에 가까운 자격증이 되었습니다. 특히, 공무원 시험, 임용고시, 공기업 등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인데요. 공무원 시험에서는 한국사가 검정제로 대체되었기도 하고, 일부 기관에서는 가산점이 붙기 때문입니다. 한국사 자격증은 애초부터 유효기간이 없는 평생 자격증이었지만, 취업 시 특정 기업과 기관에서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을 제각각 다르게 설정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
7급 공무원 : 5년
임용고시 : 5년
경찰 공무원 : 4년

 

공기업 중에서도 한국사 자격증에 대한 적용 기준이 다르게 두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전력에서는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을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이 한국전력만 지원할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결국에는 다른 공기업에 지원을 하기 위해서라도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이 지나게 되면 다시 취득해야만 했었습니다.

 

 

 

2. 2023년부터 일부 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 사라진다.

2023년부터 5급 공무원 시험 7급 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유효기간이 사라집니다. 이미 한국사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라면 재응시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애초에 유효기간이 없는 평생 자격증이지만, 별도의 유효기간을 적용하는 것은 과도한 규제라는 의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주의해야 할 부분은 해당 기준은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는 채용시험에 한해 결정된 부분입니다. 군무원, 경찰 공무원 등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직 유효기간 폐지 여부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5급 공무원, 7급 공무원은 확정이며, 추가로 2023년부터는 소방 공무원 한국사 과목도 한국사능력검정으로 대체된다고 하니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험생분들이 각자 준비하는 시험 전형에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 여부를 꼼꼼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3. 영어 능력검정시험은 현행 유지

한국사 능력검정에 대한 유효기간이 없어지면서, 영어 자격도 변동이 있으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인 영어 검정시험인 토익(TOEIC) 점수는 유효기간이 2년입니다. 하지만, 5급 공무원과 7급 공무원 시험에서는 시험일 기준으로 최대 5년까지 인정을 해주었습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사전등록을 해야만 인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