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기준으로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2,535만 대를 돌파했고, 그중에서 전기차 누적 판매량은 30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반면에 경유차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이를 살펴봤을 때,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전기차 등 친환경차 등록 추이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2,535만 대를 넘어섰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5천만 명이라고 하는데, 평균적으로 2명 중 1명이 자동차를 보유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부분은 전기차 보급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2022년 9월 기준으로 약 34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2016년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는 약 2,180만 대이며, 전기차 판매량은 약 1만 대였습니다. 이후 탄소 배출 등 환경오염을 저지하고자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었는데요. 2022년 9월 기준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는 2,535만 대를 기록했으며, 전기차는 347,395대를 기록했습니다. 전기차 등록대수는 약 32배의 폭발적인 증가가 눈에 띕니다.
2. 지역별 친환경차 등록 비중
국가에서는 친환경차량인 전기차 및 수소차 보급을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은 탄소배출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탄소배출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는 전기차 및 수소차 보급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를 모두 포함한 친환경차 등록비율이 약 5.8%에 불과합니다. 아직까지도 전기차 보급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지역별로 친환경차 등록 비중을 살펴보면, 가장 많이 보급된 지역은 제주도입니다. 제주도는 거의 10%에 근접할 정도로 많은 친환경차를 보급했는데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 지역답게 환경에 대해서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인천시와 세종시가 친환경차 등록 비중이 약 8%에 근접하는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3. 경유(디젤) 차량 판매 감소세
이번 국토부 자료에서 눈에 띄는 사실은 경유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경유자동차는 휘발유보다 값싸다는 이유로 많은 소비자들이 애용하는 차량이었습니다. 하지만, 에너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유가가 급등하면서 자동차의 대표 연료인 휘발유, 경유가 크게 올랐습니다. 특히, 경유가 휘발유보다 비싸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는데요. 다양한 이유로 인해 경유자동차의 누적 등록대수는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경유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감소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정부에서는 친환경차량에 대한 혜택을 제공하여 힘을 실어주는 상황이고, 유가 급등으로 인해 경유값이 상대적으로 비싸진 것도 이유일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경유자동차의 감소는 탄소배출에도 긍정적인 신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좋은 상황이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4.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 증가
전기차의 누적 등록대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상황입니다. 월별 신규등록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국산 전기차 등록대수가 많다는 것도 보기 좋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제조기업인 현대차와 기아차의 약진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서울, 경기, 제주도에서 전기차가 151,295대(43.5%)가 등록됐습니다. 수도권에서도 전기차 보급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합니다.
지역별 전기차 보급
- 경기 6만 8천대 19.5%
- 서울 5만 4천대 15.5%
- 제주 2만 9천대 8.5%
- 기타 19만 6천대 56.5%
차종별 전기차 보급
- 승용차 26만 9천대 77.5%
- 화물차 7만 4천대 21.2%
- 승합차 4천 대 1.2%
- 특수차 149대 0.1%
주요 판매 기업은 현대차 42.8%, 기아차 26.6%, 테슬라 13.2% 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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